사도행전(πραξεις Αποστολων)

  1. 행전이란 말의 뜻

– πρασσω 행하다, πραγμα 행위, 사건, 과업

– πραξις 행위, 일, 행한 일, 활약

– 예수님의 승천 이후 30여 년 간의 이야기

  1. 저자

바울의 동행자였던 누가

  1. 기록 연대

A.D. 62년경으로 추정한다. 그 이유는 네로의 박해가 A.D.64년, 바울의 죽음 A.D.68년, 예루살렘 멸망 A.D.70년인데 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볼 때 그러하다.

  1. 기록목적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선교의 원동력에 대한 이야기들을 펼치고 있다. 특히 네로 황제의 박해 이전에 누가복음의 저자인 누가는 로마의 고위 관리에게 기독교의 신앙은 사람들에 의해 고안된 것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의 사역임을 변증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사역이 완성된 것이 아니라 계속되어야 함을 미완결로 남겨둠으로써 말하고 있다.

이러한 성령의 복음 사역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까지 진행되어가는 과정을 마치 방사선형으로 전개하고 있다(도표 참고).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활동에 관한 책이라기보다는 복음이 증거되고 수용되어 곳곳에 믿는 자들이 생기고 교회가 세워지는 사건들에 관한 책이라고 불러야 한다. 사도들이 아니라 복음의 전파와 수용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일에 성령과 예수님의 도구 내지 동역자로 사용된 사람들이 주로 사도들이었다. 그들의 주된 사역은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었다.

수신자인 데오빌로는 갓 기독교로 개종했거나 개종하려고 했던 로마의 고위관리였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그에게 기독교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시켜줌으로써 공적인 위치에 있는 데오빌로에게 기독교인들이 박해가 아닌 정당한 판결을 받아야 함을 논증하는 변증서라 할 수 있다.

누가는 기독교의 시작을 예수의 부활에서시작하고 있다. 즉, 기독교의 초석은 분명한 역사적 근거가 있으며, 또한 죽음의 종교가 아니라 삶의 종교요 부활의 종교임을 선언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예수의 부활을 통해 기독교의 핵심적 가치는 ‘오순절 성령 사건’(행2장)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예수의 부활을 경험한 사도들이 오순절에 성령을 받은 이후에 변화된 모습을 우리에게 보이고 있다. 이렇게 변화된 모습들은 예수의 영인 성령께서 그들을 부르신 그 목적대로 인도해가시고, 그들의 순종을 통해 복음의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분명히 보이고 있다.

  1. 사도행전 전체 속에서의 본문의 문맥

1) 서론(1:1~26)

2) 예루살렘에서의 복음전파(2:1~7:60)

3) 유대, 사마리아, 팔레스틴에서의 복음전파(8:1~12:25)

4) 터키 지역에서의 복음전파(13:11~15:35)

5) 그리스 지역에서의 복음전파(15:36~21:26)

6) 로마에서의 복음전파(21:27~28:31)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행적에 대한 기록이기 보다는, 누가복음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던 복음의 전파가 지역적으로 어떻게 퍼져나가고 어떻게 수용되어가는가를 기록하고 있는 책이다. 이런 구도 속에서 본문(1:6~11)은 복음전파와 수용의 측면에서 첫 출발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다.

  1. 특징

①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된 복음이 안디옥 – 마케도니아 – 로마까지 어떻게 증거되고 있는가를 보여줌

② 복음이 유대인을 뛰어넘어 이방인에게까지 증거됨의 모습

③ 1장에는 저자가 쓰고자 하는 의도가 나옴, 1장 후반부터는 마치 누구에게 들은 보고를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④ 16:11부터 “우리가”라고 기록함으로 복음의 행전에 관찰사 혹은 기록자가 아니라, 동참자로서 기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⑤ 사도행전은 바울 서신들과의 연계됨을 보여주고 있다.

⑥ 15장 : 갈라디아서 – 예루살렘 공의회 보고, 16:6 – 2차 선교여행에 갈라디아 방문

17장 : 데살로니가 전도 – 데살로니가서(18장) 고린도 전서

19장 : 에베소에서 고린도전서 기록

20장 : 마게도냐/헬라 – 로마서 기록

28장 : 로마의 감옥에서 – 옥중서신(엡, 빌, 골, 몬, 딤, 딛)

⑦ 교회라는 단어는 신 23:1에서 ‘여호와의 총회’라는 단어를 70인경(LXX)에서는 에클레시아(헬, εκκλησια)로 번역하고 있다. 그래서 이것을 ‘주님의 교회’라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사도행전은 결국 교회가 유대 백성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고백하고 있는 이들로 말함으로 혁명적인 교회에 대한 전환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1. 내용분해

1장 : 기록목적과 예수님의 승천 이후의 제자들의 모습 – 맛디아가 제자로 뽑힘

–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말씀하심

– 증인이란? 보고 말하는 사람

2장 : 오순절에 성령이 임함

① 여러 방언을 말한 이유 :3대 절기에 흩어져 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 올 라옴(참고, 출 23:14 무교절(유월절), 초막절(장막절, 수장절), 칠칠절(초실절, 맥 추절, 오순절)

② 베드로의 설교와 3천명 회개

③ 성도들의 교제와 원시 공동재산 공동체 – 필요를 따라

3장 :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 미문에 있던 앉은뱅이를 고침, 베드로의 설교 : 다윗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

4장 : 산헤드린 공회 앞에선 베드로와 요한

① 누구의 이름으로 하느냐? 종교적 권위가 어디로부터?

② 신자들의 물건 통용 : 구브로인 ‘바나바’ 등장

5장 :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

– 두 부부의 죽음

– 사도들이 핍박당함 : 가말리엘 등장

주전 1세기에 힐렐 학파와 샴마이 학파의 대림, 가말리엘은 힐렐의 손자로서 ‘기능적, 실용적 해석을 한 개혁적 바리새파였다.

– 탈무드 : 모세오경에 대한 랍비들의 해석과 적용으로서 오늘날 유대교 해석

결론 : 핍박 속에서도 “날마다 성전/집에서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가르치고 전도함

6장 : 제자가 많아짐으로 구제에서 제외된 헬라파 사람을 위한 7명의 일꾼을 택함

-> 결론 : 7절(και, 그래서) – 제자의 수가 많아짐, 스데반의 이야기

7장 : 스데반의 설교와 순교

8장 : 사울의 등장과 그리스도인들의 흩어짐

– 빌립의 사마리아 전도

– 에디오피아 내시

– 빌립의 계속된 전도 -> 아소도 – 여러 성 – 가이사랴

9장 : 사울의 다메섹 행과 회심

– 사울의 후견자 바나바 => 예루살렘의 사도들에게 보이고 보증인이 됨

– 욥바 : 베드로

10장 : 가이사랴에 고넬료가 베드로를 청함 : 베드로의 환상

11장 : 유대에 있는 사도들/ 형제들이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음

– 스데반의 순교 이후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 구브로, 안디옥의 유대인에게만 복음을 전함

– 안디옥에서 헬라인에게 예수를 전함 : 최초의 이방인 교회가 세워짐 ==> 안디옥에 바나바를 보냄 : 그리스도인이라는 칭호를 받음

12장 : 헤롯의 핍박으로 야고보가 순교하고 베드로가 감옥에 갇혔으나 탈옥

13장 : 안디옥 교회가 바울과 바나바를 구브로로 파송

– 바보 – 비시디아 안디옥

14장 : 이고니온에서 전도

– 두 사도라는 이름이 등장(바울과 바나바)

– 루스드라/더베 – 수리아 안디옥(사역보고)

15장 : 예루살렘 회의 – 갈라디아서(갈라디아 : 이고니온, 루스드라, 안디옥, 더베)

-> 바울과 바나바를 안디옥에 예루살렘 회의의 결과를 주어 파송

* 바울과 바나바의 결별(2차 여행)

바나바/마가 – 구브로

바울/실라 – 수리아/ 길리기아

16장 :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 도착

– 디모데의 회심, 할례를 행함 -> 여러 교회가 믿음이 굳건해지고 수가 늘어감

16:11 : 우리가(누가의 합류) –> 마게도나로 여행

두아디라에서 루디아를 만남(기도할 회당이 없음 – 강가)

마게도냐 첫 성인 빌립보 도착(빌립보서)

17장 : 암비볼리/아볼로니아 -> 데살로니가(유대 회당) – 베뢰아 – 아덴

18장 : 고린도 – 브리스길라, 아굴라, 아볼로(후에 고린도 목회)

– 황제 글라디오가 흉년의 원인을 유대인에게 돌려 추방함)

-> 데살로니가 소식을 들음(살전)

19장 : 에베소(그때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었음) – 고린도전서 : 디모데가 전달, 후소 : 디도가 전달

– 아데미 여신숭배와 원형극장 소동

20장 : 마게도냐로 감(로마서)

– 드로아/ 앗소에서 에베소의 장로들을 만남

21장 : 예루살렘 해과 체포당함

22장 : 바울의 설교

23장 : 공회 앞에서 자기 변호

24장 : 벨릭스 총독 앞에서

25장 : 베스도 총독 앞에서

26장 : 아그립바 왕 앞에서 – 가이사에게 상소

27장 : 로마로의 호송/ 배 파선

28장 : 멜리데섬/ 로마 도착

– 가택연금 : 자유롭게 복음을 전함(2년 동안)

복음의 핵심 : 하나님 나라/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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