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각권별 주제

1) 창세기

– 창세기를 바라보아야 할 시기는 ‘가나안 입성 전’

– 주제 : 지금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떤 과정을 통해 존재하는가? 즉,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뿌리와 정체성

– 특징 :

① 인류의 기원과 그 창조자

② 하나님이 꿈꾸시는 세계와 그 대리자

③ 타락과 에덴 동산에서 쫓겨남 -> 회복의 개념으로 가나안과 구원

④ 죄된 인간에게 나타나는 모습(가인) -> 시기, -> 비로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⑤ 노아의 홍수 – 인류의 타락 속에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노아와 하나님의 구원 계획

⑥ 아브람의 부르심 – 보여줄 땅으로 가라 / 민족, 너는 복이 될지라, 열국의 아비

-> 제사장 나라(창 17:7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⑦ 22:18 이삭의 번제 – 네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 이유: 네가 나의 말을 준행

하였음이라 / 레위기의 제사의 기원

⑧ 이삭 이야기(23장) – 리브가와 결혼 -> 이방과 혼합 금지

⑨ 야곱 – 하나님의 장자권에 대한 이야기(귀히 여김과 하나님의 계획)

12 아들 – 출애굽 지파의 기원, 출애굽한 사람들와 잡족의 구별을 위해 12자녀의 출생

의 비화를 자세히 기록

라반과의 관계 : 하나님이 함께 하사 하나님이 갚으신다.

벧엘의 제사 : 모든 이방신상들을 제하고 하나님께 제단을 쌓음 -> 이스라엘

⑩ 요셉 이야기 – 애굽으로 내려가게 된 배경과 과정, 약속의 땅을 떠나갈 때 야곱에게 하나님이 허락하심 – 우리가 애굽에 갔던 이유(큰 민족을 이루려고 함)

 

2) 출애굽기

애굽에서 백성들의 성장과 학대 가운데서 하나님이 극적인 방법으로 당신의 백성을 해방시키는 과정 -> 우리가 경험한 것들을 잊지 말라!

① 학대 받을수록 번성함 – 하나님의 약속 : 큰 민족

② 모세의 출생 – 단순히 영웅담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선택,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가 된 이유와 과정, 이스라엘 백성을 부르신 목적

(2:24~25) – 조상과 하신 언약을 기억하사

③ 여호와가 누구냐?

㉠ 모세의 질문 – 이름

㉡ 백성들의 질문

㉢ 바로의 질문

④ 바로의 더한 억압화 백성들의 모세에 대한 비난 – 하나님의 이름으로(역설)

⑤ 나는 네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 언약공식

⑥ 10재앙 – 여호와가 누구인가?에 대한 대답

⑦ 모세가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가야 할 이유? what? –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 :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삶의 모습

내 백성을 보내라? -> 여호와가 누구냐?

⑧ 11-12장 유월절 – 내 백성만 안전, 내 백성이 되는 방법 : 피를 문설주에 바름

->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 피가 표적이 될지라(12:13)

⑨ 바알스본 맞은편 바하히롯 곁 해변에서

– 백성들 : 매장지가 없어서

– 모세 :(14:13~14) 너희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구원을 보리라

⑩ 만나와 메추라기 –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시험함(16:4)

⑪ 시내산 등정(19장) – 너희는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⑫ 십계명(20장) : 네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19절 :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⑬ 언약의 확증(24장) – 피를 뿌림

⑭ 28장 – 제사장의 직분과 예복 규례

⑮ 29:44~46 : 제사장 직분 -> 그들의 하나님이 됨

⑯ 32장 금송아지 우상숭배 –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32:4)

모세의 중재 :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돟하여 내신 ‘주의 백성’

⑰ 회막(17:7)

⑱ 안식일(35장)

 

3) 레위기

* 하나님께 예배 드림 : 거룩함 요구 / 정한 것으로,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 거룩을 요구하신 이유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① 번제 : 동물의 희생제사

② 소제 :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

③ 화목제 : Fellowship

④ 속죄제 : 여호와의 계명을 범했을 때

⑤ 속건제 : 여호와의 성물에 부지중에 접했을 때

10장 –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 why? 여호와가 명령하지 않은 불로 분향함

11장 –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 여호와의 백성으로 거룩함을 요구,

거룩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삶

12장 – 전염병, 유출병

16장 – 속죄일 : 아사셀 염소

성소에 들어가려면 요구되는 것 : 수송아지 속죄물, 복장을 갖출 것

why?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은 하나님의 법대로

17-41장 : 백성들 안에서 있어서는 안 될 삶의 모습

① 피의 식용 금지

② 잘못된 성관계

③ 이웃을 억압하지 말라

④ 가축을 이종과 교미 금지

⑤ 공정한 재판

⑥ 우상숭배와 자식을 몰렉에게 바치지 말라

23장 – 첫 열매

절기 : 안식일, 유월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적, 안식년, 희년

 

4) 민수기

–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심

– 싸움에 나갈 20세 이상 남자를 계수하라 -> 여호와의 군대/ 지파별 진영(camp)배치

==> 하나님의 군대로서 광야를 행진함과 그 속에서 경험한 일들(메추라기, 미리암과 아

론이 모세 대적 12장)

13장 : 가나안 정탐과 여호와의 군대로서 규울

안식일, 예물, 부지중의 죄,

21장 : 놋뱀 사건

25장 : 모압의 유혹

26장 : 두 번째 인구조사

27:12 – 여호수아가 모세의 뒤를 이름

다시 반복 교육 : 상번제, 안식일, 유월절, 칠칠절, 나팔절, 속죄일, 장막절

32장 : 요단 동편 지파들(르우벤, 갓, 므나세 반)

33장 : 여호와의 군대의 노정 기록(대오를 따라)

34장 : 가나안 땅의 경계와 레위인의 성읍(도피성)

 

5) 신명기

– 율법의 반복(17:18) : 모세가 비스가 산에서

– 과거의 율법에 대한 재적용(거울)으로서 1.5, 2세대에게 당부

– 여호와는 누구신가?

– 시내산 언약을 기억하라

–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 언약백성으로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속에서 서로를 보호하기 위한 ‘시민법’

1-3장 :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

4장 : 순종하라(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5장 : 십계명

6:4-9 : Shema!(쉐마) 들으라 이스라엘아 여호와는 ~

* 반복되는 단어 : 여호와는 너희의 하나님이니

8장 : 네 하나님이 하신 광야 40년

9장 : 금송아지 사건 – 12절 :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부어 만듬

11장 :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 책무와 법도와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14장 : 거룩을 요구(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십일조

15장 : 면제년

16장 :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22장 : 결혼과 순결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성별되라

28장(2) :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 복이 임하리라

29-30장 : 언약갱신(호렙산) – 10~13절 : 자기 백성, 네 하나님이 되시려

31장 : 여호수아 –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6) 여호수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아가야 할 땅으로 인도 / 정복전쟁

1장 : 내가 이스라엘 자신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3-4장 : 요단강 도하 : 나일강 도하의 재연

5장 : 길갈에서 할례 –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징표

6-22장 : 12지파별 땅 분배

23장 : 여호수아의 고별사, 8절 :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24장 : 언약갱신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의 다짐

 

7) 사사기

– 하나님의 땅에서 왕이신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들을 사사들을 통해 이끌어 가심

그러나, 자기 소견대로 함

 

8) 룻기

– 사사시대에 일어난 일 : 하나님의 말씀을 떠났다가 회복됨

  • 룻과 보아스를 통해 ‘인애’를 베풀 때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중요한 인물이 됨을 보여줌

9) 삼상

– 사사시대에 하나님의 떠남과 하나님의 선택 : 사무엘 선지자

4장 : 언약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김 – 엘리 제사장의 죽음

8장 : 이스라엘의 왕 요구

9장 : 사울에게 기름부음

10장 : 사울이 왕이 됨

13장 : 사울의 제사와 사무엘의 꾸짖음

15:35 : 하나님의 후회

16장 : 다윗에게 기름부음

17장 : 다윗과 골리앗 -> 사울과 비교, 하나님의 말씀을 따를 때 범접 불가한 골리앗 이김

18장 : 다윗의 행적

31장 : 사울의 죽음

 

10) 삼하

– 다윗의 행적과 실수, 하나님이 다윗을 귀히 보시는 이유

 

11) 열왕기 상/

– 여호와 신앙에 입각하여 이스라엘의 흥망성쇠를 기록함.

– 단순한 역사서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어떻게 다루시는

가를 기록함

–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들에 관한 기록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모습을 통해 역사의 교훈

을 가르치는 용도로 기록됨

 

12) 역대 상/

– 역대기는 바벨론 포로시기 혹은 귀환 이후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

– 남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함

– 실패의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다윗의 기준에서 평가함 -> 신정국가에 대한 바램

 

13) 에스라

  • 귀환과 재헌신
  • 바사의 고레스 칙령에 대한 이해 필요
  • 말씀으로의 회복(율법연구 / 바리새인의 시작?)
  • 제사의 회복과 성전건축 시작
  • 바사의 왕들 : 고레스 / 아하수에로 / 아닥사스다(성전공사 멈춤) / 다리오(성전공사 재개)
  •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탈취해 간 성전의 기물들을 돌려줌
  • 유월절을 지킴
  •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쫓아냄으로 ‘거룩’하게 함

14) 느헤미야

  • 예루살렘 성벽재건
  • 영적인 종교개혁

15) 에스더

  • 아하수에로의 통치기간
  • 부림절
  •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하심은 죽음을 결심한 헌신으로 이루어짐

16) 욥기

  • 인생의 고난문제
  • 의인의 고난과 연단
  • 인내의 중요성

17) 시편

  • 오랜 기간(모세 ~ 바벨론에서의 귀환) 동안 기록된 노래
  • 하나님을 향한 신앙 고백이 담김
  • 인생의 억울함을 하나님께 탄원함
  • 하나님의 성전에 올라가면서 ‘시온의 회복’을 사모함
  • 메시야에 대한 예언적 시편

18) 잠언

  • 지혜와 훈계
  •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함
  • 훈계에 따른 온전한 삶에로의 촉구
  • 어리석은 자가 지혜의 말씀을 통해 슬기롭게 됨
  • 말씀을 바르게 깨닫고 세상의 이치를 알게 됨

19) 전도서

  • 하나님이 없는 삶의 허무함을 노래함

20)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 회상의 노래)

  • 남녀간의 진솔한 사랑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과 백성과의 관계를 비유적으로 노래함

21) 이사야(웃시야/요담/아하스/히스기야)

  • 남유다와 주변 국가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고난받는 종으로서의 메시야
  • 종말론적 구원관 : 남은 자

22) 예레미야(요시야/여호야김)

  • 앗수르의 쇠퇴로 인해 애굽이 유다를 장악하게 됨
  • 친 바벨론 정책을 가져라
  •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면서 하나님이 다시 회복시키실 것이라는 ‘소망과 위로’의 메시지
  • 유다의 죄악 : 이방신을 섬김 / 윤리적 도덕적 형태의 개인적 죄악과 사회적 죄악
  • 새언약의 메시지를 통해 참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소망과 위로를 줌

23) 예레미야 애가

  • 역사적 정황 :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유다의 동맹군인 애굽이 패함
  • 예루살렘 성에 양식이 떨어짐 / 굶주린 어머니가 자녀를 먹기까지(애 2:20; 4:10)
  • 예루살렘 성의 파괴로 인해 처절한 모습을 목도하게 되어 슬픔에 잠긴 노래로서, 악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신실하심을 기억 / 하나님의 불변하시는 사랑과 자비

24) 에스겔

  • 예루살렘 멸망(B.C. 586) 직전 바벨론에 있는 포로들에게 주어진 경고 / 예루살렘 멸망 이후 포로들에게 주는 소망의 메시지

25) 다니엘

  • 바벨론 포로에서 경험한 일들
  • 다니엘과 세친구 : 하나님의 백성됨의 신분을 지킴 => 신앙의 모범을 보여줌
  •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메시야의 출현을 기대하게 함

26) 호세아

  • 유다 윳시야 왕의 말년부터 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와 유다 히스기야 통치 초기에 사역
  • 이스라엘과 유다가 군사적으로 성공하고 번영의 끝 무렵
  •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결혼’이라는 ‘언약관계’로 설명함
  • 이스라엘의 죄악이 ‘음란한 여인’의 모습과 같다.
  • 실제로 그는 음란한 여인인 ‘고멜’을 자신의 아내로 삼았고, 그 자녀들 역시 음란하였다.

27) 요엘

  • 메뚜기 재앙은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회개(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욜2,13~14)를 요청함
  • 도래할 ‘여호와의 날’에 대한 설명
  • 이스라엘이 돌아왔을 때 하나님은 성령을 부어 주시며 하나님을 찾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베푸신다.

28) 아모스

  • 북이스라엘의 마지막 번영기인 여로보암 2세의 시기에 활동

– 물질적인 번영을 누리고 있는 북이스라엘이 공의를 상실하고 가난한 자들과 압박받는 자들의 곤 경에 대해서 무감각한 사람들을 향해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함

  • 종교적인 제사를 드린다 할지라도 사회적 공의와 사회적인 약자들에 대한 보살핌이 없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한다.

29) 오바댜

  •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모든 민족과 나라를 다스리시는 분이다.
  • 에돔의 죄악에 대한 심판과 하나님의 백성, 열방에 대한 심판

30) 요나

  • 여로보암 2세의 통치 기간으로서 근동에서 앗수르가 군림하고 있었다.
  • 앗수르가 일시적으로 쇠퇴의 길을 걸을 때 여로보암 2세는 아람에 속해 있던 영토를 차지함
  • 이스라엘이 다메섹으로 잡혀갈 것이라고 예언함
  • 요나는 니느웨에 가서 회개를 선포하라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거부하고 다시스로 도망하다가 물고기 뱃속에서 삼일을 지내고 토해짐을 당해 니느웨에서 선포함
  • 니느웨의 심판을 기대했지만, 그들의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심
  • 요나의 불평(박넝쿨을 사랑한 이야기)과 하나님의 공의(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
  • 소설 피노키오에 영감을 줌
  • 예수님이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다 하심(마 12:39)

31) 미가

  • 사마리아의 멸망과 앗수르의 산헤립의 침략
  • 바벨론 유수와 회복을 예언
  • 하나님을 섬기는 참된 길은 오직 ‘공의와 인자와 겸손’임을 강조
  • 이스라엘의 부패 가운데서도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함을 강조
  • 베들레헴 유다 족속 중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나올 것을 예언함

32) 나훔

  • 요나가 니느웨의 회개를 선포한 지 약 150년 후에 기록됨
  • 잔인하고 교만하며 극도의 우상숭배와 악을 행하는 니느웨(앗수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
  • 니느웨에 대한 심판을 통해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위로가 됨

33) 하박국

  • 남유다의 요시야와 여호야김 통치의 시기
  • 세계제국이었던 앗수르와 애굽이 바벨론에게 패함으로 국제적 질서가 뒤바뀌고 있는 시점
  • 유다 내에 깊은 불안이 감돌았고, 유다를 침공하여 여호아하스를 폐위시기고 그의 동생 여호야김을 왕으로 세움
  • 여호야김을 둘러싼 부패와 폭력, 탐욕과 싸움과 불의를 한탄하면서, 그런 가운데서도 ‘오직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라’고 고백함

34) 스바냐

  • 요시야의 종교개혁 이전 시대에 기록됨
  • 유다의 부도덕과 우상숭배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다.
  •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는 ‘남은 자’는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여호와의 날).
  • 구원은 이방인에게서 시작되어 이스라엘에 이름
  •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35) 학개

  • 다리오 1세 때에 기록됨, 포로 후기 시대에 기록됨
  • 성전재건을 독려함(B.C.520년에 재개된 성전은 515년에 성전이 재건됨)
  •  

* 참고

(솔로몬 성전 – 스룹바벨 성전 – 헤롯 대성전 – 성전파괴(A.D.70년) – ?

제1 성전 제2 성전 2 성전 확장

36) 스가랴

  • 다리오의 칙령으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 성전건축에 대한 환상과 메시야 왕국의 도래를 예언
  • 백성들의 영적 부흥을 촉구함
  • 메시아 예언과 상징적인 표현이 많이 나옴

37) 말라기

  • 율법에 대한 순종과 하나님께 대한 온전한 예배와 십일조로 돌아오라
  • 태만과 편의주의, 불순종의 밑바닥에는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성을 믿지 못함

연대와 성경의 연관성

 

출애굽(B.C.15C)

가나안 정착

통일왕국

(사울~솔로몬)

분열왕국

(북이스라엘/남유다)

열왕기 상/하

포로기

포로후 귀환

중간기

아담 ~

요셉(족장)

모세와

출애굽 백성

여호수아, 갈렙, 사사들

사울, 다윗,

솔로몬

제국들

북이스라엘(왕조가 바뀜)

남유다(다윗계열)

 

바사(페르시아)

약 400년

창세기

욥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 상/하

 

시편( ~ 포로

귀환 후 까지)

 

아가서

 

잠언

 

전도서

앗수르

(앗시리아)

요나, 엘리야, 아모스, 호세아, 나훔

 

다리오

(다니엘)

 

고레스 칙령

B.C.538

 

아닥사스다

아하수에로(크세르크스)

 

 

 

 

1차귀환(B.C.537, 스룹바벨, 모르드개): 스룹바벨 성전

학개 : 성전건축

스가랴 : 성전재건과 종말론적 신앙

 

2차귀환(B.C.458, 에스라) : 말씀회복운동

 

3차귀환(B.C.445

느헤미야, 말라기) :

성벽재건과 신앙의

회복

 

역대 상/하

 

마카비

하스모니아 왕가

 

헤롯 대왕

(세례 요한)

바벨론

(바벨로니아)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다니엘, 요엘, 에스겔, 하박국, 스바냐

바사(페르시아)

다니엘, 학개, 스가랴, 에스더

중간기 시대의 국제정세 변화

헬라(그리스)

알렉산더 대왕과 유럽과 인도까지 -> 사후에 4등분

*프톨레마이 – 이집트

*셀류쿠스 – 메소포타미아/

시리아(다메섹)

*아틀리드 – 아나톨리

*안티고노스 – 마케도니아(본국)

로마

예수님의 사형선고

교회에 대한 핍박

사도 바울의 전도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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