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권별 주제
1) 창세기
– 창세기를 바라보아야 할 시기는 ‘가나안 입성 전’
– 주제 : 지금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떤 과정을 통해 존재하는가? 즉,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뿌리와 정체성
– 특징 :
① 인류의 기원과 그 창조자
② 하나님이 꿈꾸시는 세계와 그 대리자
③ 타락과 에덴 동산에서 쫓겨남 -> 회복의 개념으로 가나안과 구원
④ 죄된 인간에게 나타나는 모습(가인) -> 시기, -> 비로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름
⑤ 노아의 홍수 – 인류의 타락 속에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노아와 하나님의 구원 계획
⑥ 아브람의 부르심 – 보여줄 땅으로 가라 / 민족, 너는 복이 될지라, 열국의 아비
-> 제사장 나라(창 17:7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⑦ 22:18 이삭의 번제 – 네 씨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 이유: 네가 나의 말을 준행
하였음이라 / 레위기의 제사의 기원
⑧ 이삭 이야기(23장) – 리브가와 결혼 -> 이방과 혼합 금지
⑨ 야곱 – 하나님의 장자권에 대한 이야기(귀히 여김과 하나님의 계획)
12 아들 – 출애굽 지파의 기원, 출애굽한 사람들와 잡족의 구별을 위해 12자녀의 출생
의 비화를 자세히 기록
라반과의 관계 : 하나님이 함께 하사 하나님이 갚으신다.
벧엘의 제사 : 모든 이방신상들을 제하고 하나님께 제단을 쌓음 -> 이스라엘
⑩ 요셉 이야기 – 애굽으로 내려가게 된 배경과 과정, 약속의 땅을 떠나갈 때 야곱에게 하나님이 허락하심 – 우리가 애굽에 갔던 이유(큰 민족을 이루려고 함)
2) 출애굽기
애굽에서 백성들의 성장과 학대 가운데서 하나님이 극적인 방법으로 당신의 백성을 해방시키는 과정 -> 우리가 경험한 것들을 잊지 말라!
① 학대 받을수록 번성함 – 하나님의 약속 : 큰 민족
② 모세의 출생 – 단순히 영웅담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선택,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가 된 이유와 과정, 이스라엘 백성을 부르신 목적
(2:24~25) – 조상과 하신 언약을 기억하사
③ 여호와가 누구냐?
㉠ 모세의 질문 – 이름
㉡ 백성들의 질문
㉢ 바로의 질문
④ 바로의 더한 억압화 백성들의 모세에 대한 비난 – 하나님의 이름으로(역설)
⑤ 나는 네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 언약공식
⑥ 10재앙 – 여호와가 누구인가?에 대한 대답
⑦ 모세가 바로에게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가야 할 이유? what? –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기 위해 :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서 삶의 모습
내 백성을 보내라? -> 여호와가 누구냐?
⑧ 11-12장 유월절 – 내 백성만 안전, 내 백성이 되는 방법 : 피를 문설주에 바름
->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 피가 표적이 될지라(12:13)
⑨ 바알스본 맞은편 바하히롯 곁 해변에서
– 백성들 : 매장지가 없어서
– 모세 :(14:13~14) 너희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구원을 보리라
⑩ 만나와 메추라기 –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시험함(16:4)
⑪ 시내산 등정(19장) – 너희는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⑫ 십계명(20장) : 네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19절 :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⑬ 언약의 확증(24장) – 피를 뿌림
⑭ 28장 – 제사장의 직분과 예복 규례
⑮ 29:44~46 : 제사장 직분 -> 그들의 하나님이 됨
⑯ 32장 금송아지 우상숭배 –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32:4)
모세의 중재 :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돟하여 내신 ‘주의 백성’
⑰ 회막(17:7)
⑱ 안식일(35장)
3) 레위기
* 하나님께 예배 드림 : 거룩함 요구 / 정한 것으로,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 거룩을 요구하신 이유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① 번제 : 동물의 희생제사
② 소제 : 곡식으로 드리는 제사
③ 화목제 : Fellowship
④ 속죄제 : 여호와의 계명을 범했을 때
⑤ 속건제 : 여호와의 성물에 부지중에 접했을 때
10장 –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 why? 여호와가 명령하지 않은 불로 분향함
11장 –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 여호와의 백성으로 거룩함을 요구,
거룩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삶
12장 – 전염병, 유출병
16장 – 속죄일 : 아사셀 염소
성소에 들어가려면 요구되는 것 : 수송아지 속죄물, 복장을 갖출 것
why?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것은 하나님의 법대로
17-41장 : 백성들 안에서 있어서는 안 될 삶의 모습
① 피의 식용 금지
② 잘못된 성관계
③ 이웃을 억압하지 말라
④ 가축을 이종과 교미 금지
⑤ 공정한 재판
⑥ 우상숭배와 자식을 몰렉에게 바치지 말라
23장 – 첫 열매
절기 : 안식일, 유월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적, 안식년, 희년
4) 민수기
–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심
– 싸움에 나갈 20세 이상 남자를 계수하라 -> 여호와의 군대/ 지파별 진영(camp)배치
==> 하나님의 군대로서 광야를 행진함과 그 속에서 경험한 일들(메추라기, 미리암과 아
론이 모세 대적 12장)
13장 : 가나안 정탐과 여호와의 군대로서 규울
안식일, 예물, 부지중의 죄,
21장 : 놋뱀 사건
25장 : 모압의 유혹
26장 : 두 번째 인구조사
27:12 – 여호수아가 모세의 뒤를 이름
다시 반복 교육 : 상번제, 안식일, 유월절, 칠칠절, 나팔절, 속죄일, 장막절
32장 : 요단 동편 지파들(르우벤, 갓, 므나세 반)
33장 : 여호와의 군대의 노정 기록(대오를 따라)
34장 : 가나안 땅의 경계와 레위인의 성읍(도피성)
5) 신명기
– 율법의 반복(17:18) : 모세가 비스가 산에서
– 과거의 율법에 대한 재적용(거울)으로서 1.5, 2세대에게 당부
– 여호와는 누구신가?
– 시내산 언약을 기억하라
– 네가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 언약백성으로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속에서 서로를 보호하기 위한 ‘시민법’
1-3장 : 지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
4장 : 순종하라(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5장 : 십계명
6:4-9 : Shema!(쉐마) 들으라 이스라엘아 여호와는 ~
* 반복되는 단어 : 여호와는 너희의 하나님이니
8장 : 네 하나님이 하신 광야 40년
9장 : 금송아지 사건 – 12절 :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부어 만듬
11장 :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 책무와 법도와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14장 : 거룩을 요구(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십일조
15장 : 면제년
16장 : 유월절, 칠칠절, 초막절
22장 : 결혼과 순결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성별되라
28장(2) :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 복이 임하리라
29-30장 : 언약갱신(호렙산) – 10~13절 : 자기 백성, 네 하나님이 되시려
31장 : 여호수아 – 너희는 강하고 담대하라
6) 여호수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아가야 할 땅으로 인도 / 정복전쟁
1장 : 내가 이스라엘 자신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3-4장 : 요단강 도하 : 나일강 도하의 재연
5장 : 길갈에서 할례 –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징표
6-22장 : 12지파별 땅 분배
23장 : 여호수아의 고별사, 8절 :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24장 : 언약갱신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삶의 다짐
7) 사사기
– 하나님의 땅에서 왕이신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들을 사사들을 통해 이끌어 가심
그러나, 자기 소견대로 함
8) 룻기
– 사사시대에 일어난 일 : 하나님의 말씀을 떠났다가 회복됨
- 룻과 보아스를 통해 ‘인애’를 베풀 때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중요한 인물이 됨을 보여줌
9) 삼상
– 사사시대에 하나님의 떠남과 하나님의 선택 : 사무엘 선지자
4장 : 언약궤를 블레셋에게 빼앗김 – 엘리 제사장의 죽음
8장 : 이스라엘의 왕 요구
9장 : 사울에게 기름부음
10장 : 사울이 왕이 됨
13장 : 사울의 제사와 사무엘의 꾸짖음
15:35 : 하나님의 후회
16장 : 다윗에게 기름부음
17장 : 다윗과 골리앗 -> 사울과 비교, 하나님의 말씀을 따를 때 범접 불가한 골리앗 이김
18장 : 다윗의 행적
31장 : 사울의 죽음
10) 삼하
– 다윗의 행적과 실수, 하나님이 다윗을 귀히 보시는 이유
11) 열왕기 상/하
– 여호와 신앙에 입각하여 이스라엘의 흥망성쇠를 기록함.
– 단순한 역사서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어떻게 다루시는
가를 기록함
– 이스라엘과 유다의 왕들에 관한 기록을 보존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모습을 통해 역사의 교훈
을 가르치는 용도로 기록됨
12) 역대 상/하
– 역대기는 바벨론 포로시기 혹은 귀환 이후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
– 남유다 왕국을 중심으로 기록함
– 실패의 역사를 되돌아보면서, 다윗의 기준에서 평가함 -> 신정국가에 대한 바램
13) 에스라
- 귀환과 재헌신
- 바사의 고레스 칙령에 대한 이해 필요
- 말씀으로의 회복(율법연구 / 바리새인의 시작?)
- 제사의 회복과 성전건축 시작
- 바사의 왕들 : 고레스 / 아하수에로 / 아닥사스다(성전공사 멈춤) / 다리오(성전공사 재개)
-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탈취해 간 성전의 기물들을 돌려줌
- 유월절을 지킴
-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쫓아냄으로 ‘거룩’하게 함
14) 느헤미야
- 예루살렘 성벽재건
- 영적인 종교개혁
15) 에스더
- 아하수에로의 통치기간
- 부림절
-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하심은 죽음을 결심한 헌신으로 이루어짐
16) 욥기
- 인생의 고난문제
- 의인의 고난과 연단
- 인내의 중요성
17) 시편
- 오랜 기간(모세 ~ 바벨론에서의 귀환) 동안 기록된 노래
- 하나님을 향한 신앙 고백이 담김
- 인생의 억울함을 하나님께 탄원함
- 하나님의 성전에 올라가면서 ‘시온의 회복’을 사모함
- 메시야에 대한 예언적 시편
18) 잠언
- 지혜와 훈계
-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함
- 훈계에 따른 온전한 삶에로의 촉구
- 어리석은 자가 지혜의 말씀을 통해 슬기롭게 됨
- 말씀을 바르게 깨닫고 세상의 이치를 알게 됨
19) 전도서
- 하나님이 없는 삶의 허무함을 노래함
20)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 회상의 노래)
- 남녀간의 진솔한 사랑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과 백성과의 관계를 비유적으로 노래함
21) 이사야(웃시야/요담/아하스/히스기야)
- 남유다와 주변 국가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 고난받는 종으로서의 메시야
- 종말론적 구원관 : 남은 자
22) 예레미야(요시야/여호야김)
- 앗수르의 쇠퇴로 인해 애굽이 유다를 장악하게 됨
- 친 바벨론 정책을 가져라
-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면서 하나님이 다시 회복시키실 것이라는 ‘소망과 위로’의 메시지
- 유다의 죄악 : 이방신을 섬김 / 윤리적 도덕적 형태의 개인적 죄악과 사회적 죄악
- 새언약의 메시지를 통해 참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소망과 위로를 줌
23) 예레미야 애가
- 역사적 정황 :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유다의 동맹군인 애굽이 패함
- 예루살렘 성에 양식이 떨어짐 / 굶주린 어머니가 자녀를 먹기까지(애 2:20; 4:10)
- 예루살렘 성의 파괴로 인해 처절한 모습을 목도하게 되어 슬픔에 잠긴 노래로서, 악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신실하심을 기억 / 하나님의 불변하시는 사랑과 자비
24) 에스겔
- 예루살렘 멸망(B.C. 586) 직전 바벨론에 있는 포로들에게 주어진 경고 / 예루살렘 멸망 이후 포로들에게 주는 소망의 메시지
25) 다니엘
- 바벨론 포로에서 경험한 일들
- 다니엘과 세친구 : 하나님의 백성됨의 신분을 지킴 => 신앙의 모범을 보여줌
-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메시야의 출현을 기대하게 함
26) 호세아
- 유다 윳시야 왕의 말년부터 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와 유다 히스기야 통치 초기에 사역
- 이스라엘과 유다가 군사적으로 성공하고 번영의 끝 무렵
-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결혼’이라는 ‘언약관계’로 설명함
- 이스라엘의 죄악이 ‘음란한 여인’의 모습과 같다.
- 실제로 그는 음란한 여인인 ‘고멜’을 자신의 아내로 삼았고, 그 자녀들 역시 음란하였다.
27) 요엘
- 메뚜기 재앙은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메시지를 전하면서 회개(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욜2,13~14)를 요청함
- 도래할 ‘여호와의 날’에 대한 설명
- 이스라엘이 돌아왔을 때 하나님은 성령을 부어 주시며 하나님을 찾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베푸신다.
28) 아모스
- 북이스라엘의 마지막 번영기인 여로보암 2세의 시기에 활동
– 물질적인 번영을 누리고 있는 북이스라엘이 공의를 상실하고 가난한 자들과 압박받는 자들의 곤 경에 대해서 무감각한 사람들을 향해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함
- 종교적인 제사를 드린다 할지라도 사회적 공의와 사회적인 약자들에 대한 보살핌이 없으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한다.
29) 오바댜
-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모든 민족과 나라를 다스리시는 분이다.
- 에돔의 죄악에 대한 심판과 하나님의 백성, 열방에 대한 심판
30) 요나
- 여로보암 2세의 통치 기간으로서 근동에서 앗수르가 군림하고 있었다.
- 앗수르가 일시적으로 쇠퇴의 길을 걸을 때 여로보암 2세는 아람에 속해 있던 영토를 차지함
- 이스라엘이 다메섹으로 잡혀갈 것이라고 예언함
- 요나는 니느웨에 가서 회개를 선포하라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거부하고 다시스로 도망하다가 물고기 뱃속에서 삼일을 지내고 토해짐을 당해 니느웨에서 선포함
- 니느웨의 심판을 기대했지만, 그들의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심
- 요나의 불평(박넝쿨을 사랑한 이야기)과 하나님의 공의(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
- 소설 피노키오에 영감을 줌
- 예수님이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다 하심(마 12:39)
31) 미가
- 사마리아의 멸망과 앗수르의 산헤립의 침략
- 바벨론 유수와 회복을 예언
- 하나님을 섬기는 참된 길은 오직 ‘공의와 인자와 겸손’임을 강조
- 이스라엘의 부패 가운데서도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함을 강조
- 베들레헴 유다 족속 중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나올 것을 예언함
32) 나훔
- 요나가 니느웨의 회개를 선포한 지 약 150년 후에 기록됨
- 잔인하고 교만하며 극도의 우상숭배와 악을 행하는 니느웨(앗수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
- 니느웨에 대한 심판을 통해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위로가 됨
33) 하박국
- 남유다의 요시야와 여호야김 통치의 시기
- 세계제국이었던 앗수르와 애굽이 바벨론에게 패함으로 국제적 질서가 뒤바뀌고 있는 시점
- 유다 내에 깊은 불안이 감돌았고, 유다를 침공하여 여호아하스를 폐위시기고 그의 동생 여호야김을 왕으로 세움
- 여호야김을 둘러싼 부패와 폭력, 탐욕과 싸움과 불의를 한탄하면서, 그런 가운데서도 ‘오직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라’고 고백함
34) 스바냐
- 요시야의 종교개혁 이전 시대에 기록됨
- 유다의 부도덕과 우상숭배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다.
-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는 ‘남은 자’는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여호와의 날).
- 구원은 이방인에게서 시작되어 이스라엘에 이름
-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35) 학개
- 다리오 1세 때에 기록됨, 포로 후기 시대에 기록됨
- 성전재건을 독려함(B.C.520년에 재개된 성전은 515년에 성전이 재건됨)
* 참고
(솔로몬 성전 – 스룹바벨 성전 – 헤롯 대성전 – 성전파괴(A.D.70년) – ?
제1 성전 제2 성전 2 성전 확장
36) 스가랴
- 다리오의 칙령으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에게 성전건축에 대한 환상과 메시야 왕국의 도래를 예언
- 백성들의 영적 부흥을 촉구함
- 메시아 예언과 상징적인 표현이 많이 나옴
37) 말라기
- 율법에 대한 순종과 하나님께 대한 온전한 예배와 십일조로 돌아오라
- 태만과 편의주의, 불순종의 밑바닥에는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성을 믿지 못함
연대와 성경의 연관성
출애굽(B.C.15C) |
가나안 정착 |
통일왕국 (사울~솔로몬) |
분열왕국 (북이스라엘/남유다) 열왕기 상/하 |
포로기 |
포로후 귀환 |
중간기 |
||||
아담 ~ 요셉(족장) |
모세와 출애굽 백성 |
여호수아, 갈렙, 사사들 |
사울, 다윗, 솔로몬 |
제국들 |
북이스라엘(왕조가 바뀜) 남유다(다윗계열) |
바사(페르시아) |
약 400년 |
|||
창세기 욥기 |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
사무엘 상/하
시편( ~ 포로 귀환 후 까지)
아가서
잠언
전도서 |
앗수르 (앗시리아) |
요나, 엘리야, 아모스, 호세아, 나훔 |
다리오 (다니엘)
고레스 칙령 B.C.538
아닥사스다 아하수에로(크세르크스)
|
1차귀환(B.C.537, 스룹바벨, 모르드개): 스룹바벨 성전 학개 : 성전건축 스가랴 : 성전재건과 종말론적 신앙
2차귀환(B.C.458, 에스라) : 말씀회복운동
3차귀환(B.C.445 느헤미야, 말라기) : 성벽재건과 신앙의 회복
역대 상/하
|
마카비 하스모니아 왕가
헤롯 대왕 (세례 요한) |
||
바벨론 (바벨로니아) |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다니엘, 요엘, 에스겔, 하박국, 스바냐 |
|||||||||
바사(페르시아) |
다니엘, 학개, 스가랴, 에스더 |
|||||||||
중간기 시대의 국제정세 변화 |
||||||||||
헬라(그리스) |
알렉산더 대왕과 유럽과 인도까지 -> 사후에 4등분 *프톨레마이 – 이집트 *셀류쿠스 – 메소포타미아/ 시리아(다메섹) *아틀리드 – 아나톨리 *안티고노스 – 마케도니아(본국) |
|||||||||
로마 |
예수님의 사형선고 교회에 대한 핍박 사도 바울의 전도여행 |